1. Introduction
크기와 간격이 점점 증가하는 여러 박스 그리기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니다. 새롭게 등장하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.
1) forever 반복문.
2) if 조건문.
3) stop 명령.
4) print와 label문을 이용한 출력 :label은 이번 예제에서 생략됨.
5) setup 함수의 용도. 주로 프로그램 실행 초기 설정값들을 결정하고 저장함.
; 골뱅이 예제. ^.^;
2. Code
to box1 :d
forever [
repeat 4 [ fd :d + 5 rt 90 ]
pu fd :d + (repcount * 1.005) pd
make "d :d + 1
rt 16
if (repcount >= 52) [ stop ]
print repcount
print [: Program OK!]
]
end
to main
ready1
setup
box1 :side
end
to ready1
window home cs ppt pd st
pu rt 90 lt 90 lt 90 pd
end
to setup
make "side 5
end
3. Notes
처음에는 간단한 반복문부터 연습하는 것이 좋겠습니다. 예를 들자면, 아래처럼
fd :d + (repcount * 1.005)
이런 복잡해보이는 수식 대신에
fd 20
이렇게 간단한 것부터 연습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.
반복 횟수 제한이 제대로 작동되면 그때가서 Full Power UPGRADE!
repcount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잘 알아두세요.
( TBC ... )
4. Result
5. Ref.
1) FMSLogo 도움말 index.
- forever
- if, ifelse.
- stop, halt.
2) Harold Abelson, Andrea A. diSessa, [ Tutle Geometry ], 1980. The MIT Press.
6. Files
Happy Programming!
^.^;
'Programming > LOGO' 카테고리의 다른 글
LOGO : 변수(Variables) - 8 (0) | 2024.04.21 |
---|---|
LOGO : 변수(Variables) - 7 (0) | 2024.04.14 |
LOGO : 변수(Variables) - 5 (0) | 2024.03.17 |
LOGO : 변수(Variables) - 4 (0) | 2024.03.14 |
LOGO : 변수(Variables) - 3 (0) | 2024.03.14 |